POP에서 한층 더 발전한 형태 행사보드, 간판 등 활용도 높아
▣ 폼 아트는 POP라면 우선 화려한 색상과 독특한 글씨체, 그리고 앙증맞은 그림이 떠오른다. 눈에 잘 띄고 이쁘게 만들어져 최근 피부, 네일아트 샵 등 뷰티에 관련된 업종에서 많이 사용한다. 굳이 뷰티와 관련된 업종이 아니더라도 휴대폰매장, 안경점, 음식점 메뉴판, 유치원 등 POP의 활용도는 아주 높다. 이런 POP의 특성을 살려 입체적으로 변형된 것이 폼 아트다. 스티로폼을 이용해 글씨나 그림 문양을 만들어 붙여서 입체적으로 표현한 형태이다. 폼 아트에 사용되는 스티로폼은 일반 스티로폼보다 더 단단한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부서지는 걱정은 안해도 된다. 때문에 문앞에 붙는 재미있는 문패부터 사람 키보다 훨씬 크게 제작하는 간판이나 각종 행사 뒷 배경까지 쓰임새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이벤트 회사에서 풍선아트와 함께 폼 아트도 주문을 많이 한다. ‘00가 이렇게 컸어요’, ‘무엇을 잡을까요’ 등의 형식으로 돌잔치, 생일축하, 웨딩보드 등 영역도 다양해지고 있다. 판로도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어서 계속적인 발전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울산에서는 아직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아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폼 아트 창업을 눈여겨 볼 만하다.
▣ 교육과정은 POP보다 한층 더 발전된 형태이지만 POP를 할 줄 알아야만 되는 것은 아니다. POP와는 별개로 창업을 할 수 있어 교육도 별도로 진행이 된다. 물론 POP를 배우고 자격증을 소지할 정도의 실력이라면 폼 아트를 꾸미는 점에서는 이점이 있다. 울산에서는 신정 2동에 위치한 ‘아이피오피’ 업체가 유일하게 창업지원을 한다. 폼 아트를 가르치는 곳은 몇 곳이 더 있지만 창업을 위해 전문적으로 교육을 해주는 곳은 이곳이 유일하다. 교육은 올 12월부터 시작되어 현재 4주 과정이 진행 중이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곳에서 10주간 교육을 받아야 한다. 체인점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자신의 이름으로 독립된 가게를 오픈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 수료 후 바로 창업을 하기 보다는 우선 작은 것부터 만들고 팔아보며 6개월 정도 더 실력을 쌓는게 좋다고 조언한다. 교육 초기는 평면작업으로 글씨나 형태를 배우게 되며 이후 조금씩 입체적으로 정해진 형식에 맞게 만들어내는 과정이 진행된다. 총 8가지 형식의 폼 아트를 만들 수 있어야 교육 이수가 가능하다. 아이폼 울산지부장 조영미 씨는 “아이피오피라는 간판을 내건 지는 올초였지만 창업을 위해 폼 아트를 교육하기 시작한 지는 며칠 되지 않았다”고 한다. 덧붙여 “폼 아트를 배워 창업이나 영업을 하려는 생각이 있다면 지금이 좋다”고도 설명한다. 교육비는 1주부터 수료까지 총 200만 원이다. 조 씨는 “200만 원을 투자해 창업 후에도 계속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수료 후에는 자신의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 수료 후에는 교육을 수료하면 아이폼 페이팅 협회에 등록이 되고 이곳에서 운영 시스템이나 작품틀, 원료, 글씨 폰트 등을 제공받는다. 창업을 위해 모아둔 돈이 있다면 자신만의 가게를 운영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 해도 자본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집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박미숙 씨는 “명함을 파고 혼자 발로 뛰면서 주문을 받고 집에서 제작할 계획”이라며 “POP, 풍선아트 등도 배웠기 때문에 행사쪽으로 많은 기대를 한다”고 말한다. 박 씨는 처음 POP를 배워오다 폼 아트가 더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고 본격적으로 배우게 된 경우다. 창업 말고도 폼 아트를 배우고 나면 강사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POP 전문가 과정과 입체 POP 과정, 교육강사 과정 등을 거쳐 문화센터나 초중고 특기적성 강사로 파견이 가능하다. 내년 봄에 창업을 계획 중인 안부영 씨는 “POP는 글씨를 못써서 많이 힘들었다”며 “폼 아트는 손재주가 많이 없어도 상관없이 재미있다”고 말한다.
▣ 폼 아트 활용은 폼 아트 관련 산업은 최근 활성화가 되고 있는 업종이다. 울산에서는 현재 미니간판, 아크릴메뉴판, 배너광고처럼 연출용 실내소품 주문제작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계속적으로 쇼윈도, 공간 연출 등 매장디스플레이 분야에서도 점차 활용이 되고 있으며, 유치원, 학교, 학원에서 환경판, 게시판, 교육용 보드로 활용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취재/사진 : 성두흔 기자
10주 과정 중 하나로 만들어야 하는 폼 아트 형식 창업 및 교육 문의 : 274-8030 (cafe.daum.net/ipopforev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