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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지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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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비밀리에 진행하고 우리의 관심은 사라져가고 어느새 기억 저 편에 잊혀져 가는 고구려
<<중국의 주장>> 1. 고조선은 “기자조선→위만조선→한사군”으로 이어지는 중국사다 2. 진 시황제의 장성은 대동강까지 이르렀다. 3. 부여족은 한민족과 아무 관계 없는 중국 고대 소수 민족 중의 하나였다. 4. 고구려는 중국민족이 세운 중국의 지방정권이다. 5. 고구려는 고대 중국의 영토 안에서 성립·발전·멸망했으므로 중국의 지방정권이다. 6. 고구려는 중국과 조공·책봉 관계를 맺은 지방정권이다. 7. 고구려와 수·당 간의 전쟁은 중국 내부의 통일전쟁이다. 8. 고구려 유민 중 중국인이 된 사람이 더 많으므로 고구려는 중국사다. 9. 고려는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가 아니다. 10. 발해의 국호는 말갈국이었다. 11. 발해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 12. 발해사는 중국 당나라 역사의 일부로서, 한국사가 아니다. 13. 백두산 정계비는 원래 소백산에 있었다. 14. 오랜 옛날부터 백두산이 아니라 중국의 산, 창바이산이다.
<<한국의 주장>> 1. 고조선은 독자적인 청동기 문화를 이룩한 단군조선의 나라다. 2. 중국 문헌과 유물을 통해 장성은 요하까지만 축조된 것이 명백하다. 3. 부여는 고대 한국 민족의 원류인 예맥족이 세운 나라이다. 4. 고구려는 민족의 기원과 역사 계승 의식 모두 중국과 별개인 우리의 자주 국가이다. 5. 고구려는 한군현 세력을 몰아내는 과정에서 건국 발전한 독립국이다. 6. 조공·책봉은 외교의 한 형식이자 국제무역의 한 형태였다. 7. 고구려는 동아시아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중국의 침략에 맞서 싸웠다. 8. 역사계승은 사람 수가 아닌, 계승 의식과 부흥 의지로 평가된다. 9. 중국인들도 고려가 고구려의 계승국이라고 기록하였다. 10. 발해는 처음에는 진국, 이후에는 고려 혹은 고려국이라고도 불렀다. 11. 발해는 고구려 계승 의식을 분명히 하며, 자주 독립국가로서 성장 발전하였다. 12. 발해는 신라와 더불어 남북국시대를 이룬, 한국사의 일부이다. 13. 백두산 정계비는 세워질 때부터 1931년까지 백두산 기슭에 있었다. 14. 백두산은 한·중 공동의 유산이다.
2006년 가을, TV는 고구려의 역사 교과서라 할 만큼 고구려 역사 바로 세우기에 힘을 모았다. 중국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동북공정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드라마, 오락, 교양 프로그램 등 방송 전 분야에 걸쳐 고구려사를 새롭게 조명하고, 동북공정의 허상을 지적하는 움직임이 일었었다. 또한 MBC ‘느낌표’의 우리 역사 지키기 프로젝트 ‘깨어나라! 고구려의 후예들이여!’에선 고구려의 옛 영토를 직접 찾아가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라고 적힌 고구려의 성산산성 비문 등 역사 왜곡 현장을 직접 보여주기도 해 당시 국민들의 반응은 ‘분노’ 그 자체였다. 하지만 1년이 채 안 된 2007년 6월, 지금은 독도, 동해표기 문제처럼 동북공정 역시 국민들의 관심에서 벗어나고 있다. 울산대학교 사학과 김호태 교수는 “빠른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의 빨리빨리 습성이 역사적인 면에서도 보이고 있어 안타깝다”며 “작년 신드롬 같은 관심은 어느새 다 사라진 것 같다”고 말한다.
동북공정이란? 동북공정이란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의 줄임말로서, 중국 동북 3성(지린성, 랴오닝성, 헤이룽장성) 지방의 역사와 그것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현대사와 미래사가 주요 연구대상이다. 동북공정의 예산규모는 동북 3성, 중국사회과학원, 중앙정부(재정부)에서 지원하여 총 금액이 1500만 위안(한화로 약 25억 원)에 달한다. 동북공정의 주관기관은 중국의 대표적 국책연구기관인 중국사회과학원 산하 ‘변강사지연구센터’이다. 사업시행 초기에는 고구려사를 집중적으로 연구해 동북공정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고구려사 빼앗기 사업’ 등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되어 오면서 고조선·발해의 역사까지 중국사로 편입시키려 한다는 것이 드러났으며, 더 나아가 한반도의 정세 변화에 대비한 역사적 명분 마련을 위한 중국의 국가전략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2007년 2월로 5년 계획의 동북공정은 외견상 종료되었지만 역사학에서는 연구성과가 중요 자료로 활용되며, 발간된 연구물들은 내용의 타당성 여부와 상관없이 상당기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 교수는 “5년의 프로젝트는 학자들을 키우고 연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낸 것으로 출발점이 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세부적으로 비공개 상태로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말한다. 때문에 단순히 ‘고구려사 빼앗기’로 인식보다는 향후 한반도의 정세변화, 동북아 국제관계 등 우리의 현재 및 미래와 직접 연결돼 있다고 인식해야 할 것이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왜 추진할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향후 한반도에서 예상되는 정세변화가 중국 동북지역에 미칠 정치·사회적 영향과 충격을 차단함과 동시에 동북아 국제질서 변화에 적극 대처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에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을 동북지역에 적용하여 60여개에 달하는 중국내 소수민족의 분리·독립하려는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고 조선족이 남북한 통일에 동요하지 못하도록 중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가져 이탈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방지하려고 한다. 그리고 ‘부여사·고구려사·발해사는 중국사’라는 논리를 일반화하여 한국의 역사인식에 대응하고 한반도와 중국 동북지역 사이의 역사적 관련성을 부정하려고 한다. 이것은 ‘고조선사·부여사·고구려사·발해사는 한국사’라는 논리가 지속될 경우 몽골을 비롯해 베트남, 중앙아시아 일부 국가가 각각 자국의 역사를 주장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그러면 60여개에 달하는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의 역사는 분열되고 국가정립이 곤란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때문에 주변 민족국가의 논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을 느꼈던 것이다. 이것이 동북공정 외에도 서북공정·서남공정·북방공정·티벳공정 등 여러개의 공정이 중국과 주변국간에 이뤄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인 것이다.
벌써부터 걱정되는 베이징올림픽 지난 2월 끝난 창춘동계아시안게임에서 우리나라 쇼트트랙 선수들의 ‘백두산은 우리 땅’이라는 문구를 들고 있었던 일이 있었다. 당연히 백두산은 우리 땅이라는 사실을 왜 굳이 스포츠인이 중국땅 한 가운데에서 알릴 필요가 있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창바이(백두산)여, 영원하라’라는 대규모 선전선동 문구와 ‘백두산은 중국땅’이란 홍보책자가 창춘 시내에 뿌려지는 것을 보았던 우리나라 선수들이 대응하는 차원에서 한 행동이다. 그렇다면 아시안게임이 아니라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올림픽에선 당연히 중국이 가만히 지나치지 않을 것이란 것쯤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주변국의 사례 중에도 얼마전 타이완이 베이징 올림픽에서 성화 봉선 노선을 거부한다고 밝힌 일이 있다. 타이완체육위원회는 “타이완을 중국의 일부로 간주하여 ‘주권’에 손상을 주는 노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타이완 독립을 주장하는 집권 민진당 인사들은 성화가 제3국에서 제3국으로 나갈 것을 요구하며, 타이완-홍콩-마카오로 이어지는 노선은 타이완을 홍콩, 마카오와 같은 중국의 특별행정구역으로 취급하는 인식이 깔려있다는 것 때문이다.
역사지식 교육은 역사의식 교육으로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방법으로 대응을 해야 할까. 김 교수는 지금까지의 흐름을 보았을 때 역사적인 문헌과 자료 등을 보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관심을 다시 끌어올리는 것이라 지적한다. 이는 누구하나 나서서 웅변을 해서 될 것이 아니며,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되는 문제도 아니다. 그는 “근본적으로 사회전체의 역사의식을 높여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제대로 된 역사교육이 이뤄져야하며 입시위주의 역사지식을 갖는 것이 아닌 역사의식을 갖는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차적인 원인은 현재의 교육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현행 입시위주의 교육에선 ‘태종태세문단세…’ 같이 영어단어 외우듯 역사수업이 진행되어 누구하나 제대로 된 역사공부를 했다고 말할 수 없다.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똑같은 것만 암기하고 있으며 지성인이라는 대학생들조차 이는 크게 다르지 않다. 사학관련 교양강좌 대신 인기위주의 실용학문으로 대체되고 있고, 그나마 있는 강좌들도 점차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역사와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제기되며, 중·고등학교 사회과목으로 되어 있는 국사와 세계사를 역사로 통합해 독립시키려는 움직임이나 고등학교 역사 수업시간이 주당 2시간에서 3시간으로 확대되고, 각종 시험에서 국사 성적의 반영 비율이 높아지게 되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 취재 : 성두흔 기자 | |